영화 서편제

한국영상자료원에서 직접 Youtube 공개한 영화 서편제를 우연치 않게 보게 되었다. 사실, 서편제OST를 듣고 싶어서 검색을 했는데, 영화를 찾게 된 것이다. 이외에 많은 한국 영화가 Youtube에 공개되어 있다.

오래전 부터 서편제 OST를 좋아했다. 판소리를 영화 대사와 함께 들을 수 있었고, 김수철의 음악도 우리 악기와 잘 어울렸다. 덕분에 국악에 좀 더 관심을 갖게 되었다. 하지만, 정작 영화는 보지 못했다.

영화는 어찌 보면 삶이 불행한, 사실 피 하나 안섞인 세 사람이 한 가족이 되어 떠돌며 소리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. 영화는 참 슬프다. 어떻게든 소리를 해야하기에 어쩔 수 없이 소리를 팔고, 자존심에 결국 끝없이 떠돌게 된다. 아무로 알아주는이 없지만, 더 나은 소리를 위해 만난과 헤어짐을 반복하며 길을 떠난다. 다른 분들은 영화 내내 많이 울었다고 하나, 내가 주인공들의 한을 이해하기에는 너무 편한 세상에 태어났는지 모르겠다. 좀 더 시간이 지나면 또다른 감정을 느낄 수 있을까 모르겠다.

몇가지 영화를 이해하는 도움될 만한 자료를 소개한다. 비교적 최근 글인데, 서편제에 대한 좋은 글인 것 같다.

마지막으로 Youtube에 공개된 정은임 아나운서와 정성일 영화평론가의 영화평이다. 좀 더 영화적 시각으로 서편제를 다시 볼 수 있게 해주었다.

Advertisements

Leave a Reply

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:

WordPress.com Log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.com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Twitter picture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Facebook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Google+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+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Connecting to %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