만화로 나누는 자유/오픈소스 소프트웨어 이야기

드디어 만화 그리기가 제 궤도에 오른 것 같다. 언젠가 joone.net 도메인으로 제대로된 만화를 연재해보고 싶었는데, 이제야 정기적으로 만화를 올리게 되었다. 여유 시간에 만화를 그린다는 것은 시간과의 싸움이다. 그래서 빨리 그릴 수 방법을 찾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. 현재는 iPad Pro에서 그리기 부터 웹사이트에 올리는 모든 작업이 다 가능하다. 그 다음 염두에 두는 것은 정확성이다. 그냥 만화가 아니라 뭔가 지식을 전달하기 때문에 항상 잘못된 내용이 있나 없나 점검하는 것도 중요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이다. 만화는 글 보다 재미는 주지만 많은 정보를 주기에는 부족하다. 그래서 가능하면 많이 링크도 걸고 참고 자료도 추가하고 있다. 비록, 재미없는 주제지만, 나름 재미를 주려고 하는데, ㅎㅎ 쉽지는 않다.

 

Advertisements

Leave a Reply

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:

WordPress.com Log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.com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Twitter picture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Facebook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Google+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+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Connecting to %s